나의 서재/성경:A short Bible Story

Moses is dead: 「S+V」 불완전 자동사

3.0CEO 2007. 3. 18. 23:40

Moses my servant is dead. Now then, you and all these people get ready to cross the Jordan River into the land I am about to give to them--to the Israelites. (내 종 모세가 죽었으니 이제 너는 이 모든 백성과 더불어 일어나 이 요단을 건너 내가 그들 곧 이스라엘 자손에게 주는 그 땅으로 가라 - 여호수아 1:2)


(생각뭉치: 모세 나의 종이 죽었다. 이제/너와 너의 백성은/준비하라/건너기를/요단 강을/그 땅으로/내가 주려고 하는/너의 에게/이스라엘 사람에게)


아브라함 가족은 이집트에서 400년을 보냈다. 요셉과 친하던 왕들이 죽고 새로운 왕들이 나타나자(Then a new king, who did not know about Joseph, came to power in Egypt.) 이들은 노예가 되고 만다. 이때 하나님이 모세를 도와 이들을 이집트(애굽)에서 구해내었으나 40년을 광야에서 고생을 하게 된다. 이때의 이야기가 성경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에 기록되어 있다. 세계사의 기록으로 보면 기원 전 1,400년경이다.

 

이스라엘 민족은 모세의 지도아래 이집트를 탈출하였다. 그러나, 이들은 바로 그들의 약속의 땅(지금의 이스라엘)으로 들어가지 못하고 이집트에서 나와 40년을 광야에서 고생하였다. 지도자 모세가 죽고 나서 여호수아라는 새로운 지도자가 선발되었다. 위의 장면에서 하나님은 그에게 이스라엘 땅으로 들어가라고 명령하고 있는 중이다.


우리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용법으로 이것은 무엇이다라는 표현이 있다. 영문법에서는 이런 문장을 2형식이라고 부르고 S + V + C라고 표시한다. 여기에서 C는 보어(Complement)를 말한다. 보어란 주어나 목적어의 성질, 상태 등을 보충 설명해주는 단어라는 말이다. 그러나 우리는 이런 용법에 사용되는 동사와 그 보어를 합하여 하나의 동사로 인식하면 된다.

 

이들 동사는 Be동사와 Be동사로 바꾸어 놓아도 말이 되는 동사들이다.

 

Be 동사

Be 동사가 2형식 동사로 사용될 때는 “~이다라고 해석하면 된다.  

 

Moses my servant is dead.

 

‘Moses my servant is’ 만으로는 문장이 완성되지 않는다. 따라서 이런 자동사는 자동사이기는 하지만 불완전하다고 해서 불완전 동사다. 그래서 보조하는 단어 보어가 필요하다. 우리는 이 불완전 자동사와 보어를 하나의 동사로 해석하면 그만이다. “It was good”그것은 좋다라고 하나의 생각뭉치로 받아들이자는 말이다.

 

존재의 be

Be 동사는 기본적으로 ‘~ 이다라는 용법으로 사용된다. 그러나 간혹 존재한다라는 의미로 단독적으로 사용되면 완전자동사가 된다. 요한복음 1 1절의 기록을 보자.

In the beginning was the Word, and the Word was with God, and the Word was God.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요한복음 1:1

 

위의 문장에서 밑줄 친 was존재하였다라는 의미로 사용된 완전자동사이다. 말씀이 존재하였다라는 완성된 문장이다,

 

존재의 be 동사는 하나님의 이름 중 하나에서도 찾아 볼 수 있다.

 

God said to Moses, "I AM WHO I AM. This is what you are to say to the Israelites: 'I AM has sent me to you.(하나님이 모세에게 이르시되 나는 스스로 있는 자이니라 또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이르기를 스스로 있는 자가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라 - 출애굽기 3:14)

 

“I am who I am”에서 앞의 I am은 불완전 자동사로 I = who I am을 표현한다. 그러나, 뒤의 who I am I am나는 스스로 존재한다라는 의미의 완전자동사이다.

 

이 존재라는 의미의 Be동사를 이용해 ‘~있다로 사용되는 것이 There be이다.

And there was evening, and there was morning—the sixth day.

 

Become 형 동사

Be 동사와 같이 ‘~이다라고 해석되거나  유사하게 ‘~되다로 해석되는 동사들도 불완전 자동사에 속한다. 이들 동사를 Be동사로 바꾸어도 말이 된다.

주요동사: become, grow, turn, go, run, fall, get

 

And the child grew and became strong; he was filled with wisdom, and the grace of God was upon him. -아기가 자라며 강하여지고 지혜가 충만하며 하나님의 은혜가 그의 위에 있더라 - 누가복음 2:40

 

He makes all the rivers run dry. -모든 강을 말리시나니나훔 1:4 ‘run dry’말라가다는 표현을 하였다.

 

Keep 형 동사

이들 동사는 유지하다, 계속되다등으로 해석되는 동사들이다. 역시 be 동사로 바꾸어도 말이 된다.

주요동사:  remain, keep, lie, hold, continue

 

O God, do not keep silent; be not quiet, O God, be not still. -하나님이여 침묵하지 마소서 하나님이여 잠잠하지 마시고 조용하지 마소서 시편 83:1 Keep 동사는 keep doing, keep on doing의 형태로 동작을 계속한다는 것을 표현하기 유용한 동사이다.

 

감각동사

불완전 자동사 중 특별히 감각동사라고 하는 그룹이 존재한다. 감각동사라고 해서 무슨 특별한 것이 아니라, 우리 몸의 감각기관을 거쳐 느끼는 5개의 감각을 표현하는 동사들을 가리킨다. 따라서 이들을 오감동사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 동사들 역시Be 동사로 바꾸어도 말이 된다. 오감동사는 진행형으로 쓰지 않는다. 이미 느낀다라는 표현 자체가 진행형이기 때문이다.

주요동사: look(), sound(), smell(), taste(), feel(몸 특히 손) 그리고 하나 더 seem(생각)

 

반면에 Be동사를 오감동사로 바꾸면 의미를 좀 더 세밀하게 표현할 수 있다. “God saw all that he had made, and it was very good.” 에서 “it was very good” “It looked very good.”으로 바꿀 수 있다. 우리말 성경에는 아예 보시기에 심히 좋았더라라고 쓰고 있다.

 

Look  ~  보인다

At the end of the ten days they looked healthier and better nourished than any of the young men who ate the royal food. - 열흘 후에 그들의 얼굴이 더욱 아름답고 살이 더욱 윤택하여 왕의 음식을 먹는 다른 소년들보다 더 좋아 보인지라 - 다니엘 1:15 채소만 먹은 다니엘과 그 친구들(하나냐, 미사엘, 아사랴)이 궁중의 맛있는 음식을 먹은 젊은이들 보다 안색이 더 건강해 보이고 더 좋아 보인다는 성경 다니엘의 이야기이다.

 

Smell  ~ 는 냄새가 난다

The fish in the Nile died, and the river smelled so bad that the Egyptians could not drink its water. Blood was everywhere in Egypt. -나일 강의 고기가 죽고 그 물에서는 악취가 나니 애굽 사람들이 나일 강 물을 마시지 못하며 애굽 온 땅에는 피가 있으나 - 출애굽기 7:21

 

Taste  ~는 맛이 난다

Food gained by fraud tastes sweet to a man, but he ends up with a mouth full of gravel.  -속이고 취한 음식물은 사람에게 맛이 좋은 듯하나 후에는 그의 입에 모래가 가득하게 되리라잠언 20:17 Fraud는 사기라는 의미의 명사다. 따라서 food gained by fraud사기로 얻은 음식이 된다. Gravel은 자갈이라는 의미의 집합명사다. 사람의 몸 특히 신장 등에 돌이 생기는 병이 있는데 이 돌도 Gravel이라고 한다.

 

위의 감각동사에 「+ like 명사」하면 ‘~처럼 느낀다라는 표현이 된다.  

The people of Israel called the bread manna. It was white like coriander seed and tasted like wafers made with honey. -이스라엘 족속이 그 이름을 만나라 하였으며 깟씨 같이 희고 맛은 꿀 섞은 과자 같았더라 - 출애굽기 16:31 Coriander는 미나리 과 식물의 하나이다. 하얀 씨처럼 생겼지만 그 맛은 꿀로 만든 웨이퍼(과자)와 같았다는 말이다.

 

성경에는 이 만나(manna)의 모양에 대한 다른 기록이 있다.

The manna was like coriander seed and looked like resin. - 만나는 깟씨와 같고 모양은 진주와 같은 것이라 - 민수기 11:7

 

감각동사와 지각동사

감각동사는 주어가 사람과 같이 의지를 가진 동물이 되면 의지를 가지고 하는 동작을 의미하는 동사가 된다. , 같은 단어이지만 감각동사와 지각동사로 사용될 때 해석이 다르다. 감각동사는 나는 가만히 있는데 대상이 나의 감각기관을 통하여 느껴지는 무의지 동사이다. 반면 지각동사는 내가 무엇을 하려고 의지를 가지고 하는 동작의 동사이다. Smell, See, Watch, Hear, listen to

 

 

There you will worship man-made gods of wood and stone, which cannot see or hear or eat or smell. -너희는 거기서 사람의 손으로 만든 바 보지도 못하며 듣지도 못하며 먹지도 못하며 냄새도 맡지 못하는 목석의 신들을 섬기리라 - 신명기 4:28

 

"Do not handle! Do not taste! Do not touch! -곧 붙잡지도 말고 맛보지도 말고 만지지도 말라 - 골로새서 2:21)

 

Be + 형용사 + to 부정사 용법

Be동사와 위의 불완전 자동사를 활용하여 “~하는 것이 ~하다를 표현하는 용법이 있다. 특히 회화에 많이 사용되는 것임으로 익혀둘 필요가 있다. 몇 가지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은 것들이다.

be afraid to do ~하기를 두려워하다, be amazed to do ~하여 놀라다, be anxious to do ~하여 걱정이다, ~하기를 열망하다, be glad to do ~하여 기쁘다, be ready to do ~할 준비가 되다 be careful to do 조심스럽게 ~하다, be about to  ~할 것이다.

 

They get ready to cross the Jordan River into the land. (그들은 준비한다/[무엇을?]요단강을 건너는 것을/그 땅으로)

 

They were glad to hear the report and praised God. -그 일이 이스라엘 자손을 즐겁게 한지라 이스라엘 자손이 하나님을 찬송하고 - 여호수아 22:33)

 

위의 내용을 우리의 TG식으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불완전 자동사표

명사

 

동사

명사

목적어

형용사

보어

부사 전용 지역

S

V

who

What

how

where

Why

How

when

불완전자동사

S

V

who or what or how(보어)

where

Why

How

when

Be동사

Moses

is

 

Dead

 

Become

David

became

 

one of his armor-bearers

 

 

 

 

주요동사

become, grow, turn, go, run, fall, get

Remain

You

 keep

 

silent

 

주요동사

remain, keep, lie, hold, continue

Sound

It

seems

 

good and right

to me

주요동사

look, sound, smell, taste, feel, se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