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서재/성경:A short Bible Story

That was its name: 명사 5형제

3.0CEO 2007. 2. 28. 18:21

Whatever the man called each living creature, that was its name. 아담이 각 생물을 부르는 것이 곧 그 이름이 되었더라 - 창세기 2:19

 

위의 예문에서 주어는 that이지만 that이 결국은 ‘whatever the man called each living creature’을 가리킨다. 성경에는 이처럼 나열식으로 된 표현이 많다. 위의 문장이 하나의 주어를 갖도록 “Whatever the man called each living creature was its name”으로 고쳐 쓸 수 있다.

(생각뭉치 - 아담이 부르는 것마다/각 생명체를/그의 이름이 되었다.)

 

 

하나님은 에덴 동산을 만들어 아담을 그 곳에서 지내게 하였다. “Now the LORD God had planted a garden in the east, in Eden; and there he put the man he had formed - 여호와 하나님이 동방의 에덴에 동산을 창설하시고 그 지으신 사람을 거기 두시니라.- 창세기 2:8그리고 어느 날 온갖 생물들을 아담에게로 이끌고 가서 이름을 짓게 하였는데 그것이 하나님이 인간에게 주신 첫 번째 임무였다.

 

 명사는 그야 말로 이름(Name)이다. 아마도 가장 먼저 만들어진 단어였을 것이다. 아이들이 엄마를 맨 처음 배우는 것처럼.

 

명사는 주어가 되며 목적어와 보어가 되기도 한다. 그리고 전치사의 목적어가 되어 부사구나 형용사구 등으로 사용된다. 다시 말하면 명사는 전치사에 의해 다른 품사로 전환할 수 있다. 우리말의 집에서,’ ‘집으로,’ ‘집까지와 같이 명사를 부사로 쓰기 위해서는 전치사가 필요하다는 이야기다.

 

In the beginning(전치사 + 명사, 처음에),

in his own image (전치사 + 명사, 그 자신의 형상으로)

on it(전치사 + 명사, 그 날에)

 

동사도 부정사나 동명사 등의 변화로 명사의 역할을 한다.

He had done all the work of creating. create  + ing 하여 [창조하는 일], [창조하는 것] 또는 줄여서[창조]가 되었다.

 

명사에는 보통명사, 집합명사, 추상명사, 물질명사, 고유명사의 5가지가 있으며, 그 수를 셀 수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셀 수 있는 명사와 셀 수 없는 명사로 나눈다. 이것은 중요하다. 왜냐하면 이에 따라 동사를 제대로 사용할 수 있느냐가 결정되며 어떤 관사를 사용할 것인지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명사표

보통명사

집합명사

고유명사

추상명사

물질명사

Man Tree

Cattle

Eden

Image, Name

Water, Wine

셀 수 있는 명사

셀 수 없는 명사

단수와 복수가 있다

단수만 있다

정관사나 부정관사를 붙인다

정관사는 붙을 수 있다

추상명상화[the+] the pen

 

예외)보통명사화

[a+] [the+] a Ford

보통명사화

[a+] a great success

[복수형]odd experiences

보통명사화-제품, 개체 [a+] a big fire

[the +]한정된 경우 the water in the jar

수사를 붙일 수 있다

수사를 붙일 수 없다

 

「수사+단위명사+of+물질명사」의 방법으로 셀 수 있다.  A glass of water

many, few, several로 수식한다

much, little 등으로 수식한다

some, any, no, a lot of, lots of, plenty of 는 모두 수식할 수 있다.

 

(1) 보통명사

창세기에는 하나님과 인간이 맺은 첫 번째 약속에 관한 이야기가 나온다.

 

“You must not eat from the tree of the knowledge of good and evil, for when you eat of it you will surely die.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는 먹지 말라 네가 먹는 날에는 반드시 죽으리라 하시니라- 창세기 2:17

 

이 명령은 뱀(Serpent)의 유혹에 의해 깨지고 만다. 이로 인해 인간은 에덴에서 쫓겨나(He drove the man out) 일을 해야 살아 갈 수 있는 형편이 되었다. 왜냐하면 하나님이너는 네 평생에 수고하여야 그 소산을 먹으리라 - You will eat of it all the days of your life through painful toil”라고 말씀하셨기 때문이다. 원래 뱀은 Snake이라고 하는데 Serpent는 뱀 중에서도 특히 크고 독이 있는 종류의 뱀이다.

 

이 문장에서 ‘the tree of the knowledge of good and evil’은 보통명사와 추상명사의 예를 를 잘 보여주고 있다. 보통명사란 tree와 같이 형태가 있는 사물의 일반적인 이름을 가리킨다. hour, day 등의 시간을 나타내는 말, pound, gram 등의 무게를 나타내는 말, feet, mile 등의 거리를 나타내는 말은 형태는 없지만 일정한 단위를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에 보통명사에 속한다는 것도 알아둘 필요가 있다.

 

(2) 집합명사

집합명사란 여러 개가 모여서 하나의 집합체를 이루는 명사를 말한다. class, team, family, committee, army, staff, personnel, nation 등이 여기에 속한다. 이들은 대체로 하나의 집합으로 간주될 때는 단수로 취급하고, 구성원들 전부를 가리킬 때는 복수로 취급된다.

 

Family형으로 분리되는 집합 명사들은 단수형태로 단수도 되고 복수도 된다. 또 집합체의 숫자를 세고 싶을 때는 복수형태로도 쓰인다. 주요 단어: class, family, committee, audience, group, crowd, staff, nation, club, council, army, crew, mankind

 

“Let me go, because our family is observing a sacrifice in the town and my brother has ordered me to be there. - 이르되 원하건대 나에게 가게 하라 우리 가족이 그 성읍에서 제사할 일이 있으므로 나의 형이 내게 오기를 명령하였으니 - 사무엘상 20:29 그야말로 가족이라는 한 집합체의 뜻으로 사용되었다.

 

“All his family were devout and God-fearing; he gave generously to those in need and prayed to God regularly. -그가 경건하여 온 집안과 더불어 하나님을 경외하며 백성을 많이 구제하고 하나님께 항상 기도하더니 - 사도행전 10:2 그 가족 구성원 모두라는 뜻으로 사용되어 복수가 되었다.

 

The families of the tribe of Levi, however, were not counted along with the others. -그러나 레위인은 그들의 조상의 지파대로 그 계수에 들지 아니하였으니 - 민수기 1:47 몇 가족이 되는지 세고 싶은 것임으로 복수가 되었다. 이스라엘 12지파 중 레위지파는 성전을 관리하는 역할을 하도록 되어있었다. 따라서 전쟁에 나갈 사람을 뽑을 때 이 지파는 제외되었다.

 

People many people (많은 사람들), some people (어떤 사람들)처럼 people사람들의 뜻으로서 군집명사로 쓰일 땐 단수형태로 복수 취급을 하며 복수동사를 사용한다.  그러나 people이 국민, 민족의 뜻으로 쓰일 땐 집합명사로 단수형태로 단수 취급을 한다. 또한 셀 수 있음으로 복수형으로 ‘many peoples(많은 민족들)’이라는 표현을 할 수 있다.

 

“He will judge between the nations and will settle disputes for many peoples. -그가 열방 사이에 판단하시며 많은 백성을 판결 하시리니 - 이사야 2:4 dispute for many peoples는 많은 민족간의 분쟁을 말한다.

 

But there are many people here and it is the rainy season. (그러나 백성이 많고 또 큰 비가 내리는 때니 - 에스라 10:13) 많은 사람이라는 뜻이며 복수로 사용되었다.

 

집합명사 중에 형태는 단수이나 언제나 복수로 받고 복수형태를 만들 수 없는 명사들이 있다. 이들은  정관사 the 함께 항상 복수로 받아 들인다. Policeman중에 뽑아서 the police를 만들었다고 생각하면 된다. The nobility (귀족들), The peasantry (농민들)

The police (경찰들)    a policeman (경찰 한 사람)

 

Cattle형의 명사는 항상 복수로 사용된다. Cattle(소들), Poultry(닭들), Vermin(해충들)은 단지 약간 수의 모임이며, 집합의 한계가 없으므로 관사도 안 붙고 복수형도 없이 그대로 복수 취급되어 복수동사를 받는다.

“Let them rule over the fish of the sea and over the cattle. 그들로 바다의 물고기와 가축을 다스리게 하자 - 창세기 1:26

 

언제나 단수인 집합명사-집합적 물질명사

이것들이 언제나 단수인 이유는 물질명사여서 셀 수가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부정관사 a, an을 붙일 수 없다. 항상 단수취급을 하므로 단수동사를 사용한다.

주요단어: game(사냥감), furniture(가구), clothing(의류), merchandise(상품), produce(농산물), game(사냥감), baggage(수하물). luggage(수하물 영국에서는 주로 이 단어를 쓴다.)

 

“Please give them a talent of silver and two sets of clothing. - 당신은 그들에게 은 한 달란트와 옷 두 벌을 주라 - 열왕기하 5:22

 

(3) 추상명사

형태가 없는 추상적인 개념을 나타내는 명사를 말한다. 우리 예문 ‘the knowledge of good and evil’은 추상명사의 집합이다. knowledge(지식), good(), evil() . 그 밖에 experience(경험), success(성공), education(교육), kindness(친절), youth(젊음), beauty(), advice(충고), happiness(행복), luck(행운)처럼 눈에 보이지 않는 개념을 의미하는 단어 들이 여기에 속한다. 추상명사는 셀 수 없는 명사로서 부정관사를 붙이거나 복수형을 쓰지 않는 것이 원칙이다.

 

고유명사가 관사를 붙여 보통명사로 사용하듯이 추상명사가 구체적인 행위, 경험, 기회 등을 나타낼 때에는 보통명사처럼 쓰여 부정관사를 붙이거나 복수형을 쓸 수 있게 된다. 이를 추상명사의 보통명사화라고 할 수 있다. 아래의 전도서 기록은 구체적인 행위의 시간(time)에 부정관사를 붙여 보통명사로 사용한 좋은 예이다.

 

“There is a time for everything, and a season for every activity under heaven: a time to be born and a time to die. 범사가 기한이 있고 천하 만사가 다 때가 있나니 날 때가 있고 죽을 때가 있느니라-전도서 3:1

 

(4) 물질명사

일정한 형태가 없는 물질을 나타내는 명사를 물질명사라 한다. 따라서 셀 수 없는 명사로서 부정관사를 붙이거나 복수형을 쓰지 않는 것이 원칙이다.

물질명사의 종류

재료: wood, glass, silk, paper 기체: air, gas 액체: water, oil, milk, wine

식품: sugar, butter, bread, coffee 천연물: rain, snow, stone 기타: money, chalk, fire

 

물질명사는 셀 수 없는 명사이므로 양()을 표시하는 much, little, some, any, no 등과 같은 수량 형용사를 써서 양을 표시한다. 물질명사를 수로 나타내야 하는 경우에는 「수사+단위명사+of+물질명사」의 형태로 표시해야 한다. a glass of water(물 한 잔) a cup of coffee (커피 한 잔)

 

물질명사가 특별한 것으로 지정(한정) 될 때는 정관사 the를 사용한다. 정관사 용법에서 다시 살펴보기로 하자.

 

“Whoever drinks the water I give him will never thirst. Indeed, the water I give him will become a spring of water welling up to eternal life in him. -내가 주는 물을 마시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니 내가 주는 물은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 - 요한복음 4:14

 

아무 물이 아니라 내가 주는 물이라는 특정한 물이다. 이런 경우 정관사 the를 붙인다. 정관사는 다시 설명하겠지만 선발대회에서 선발된 특정한 것들을 표현하고 싶을 때 사용한다.

 

(5) 고유명사

고유명사란 Abraham, Israelite 등과 같이 사람, 국가, 민족 이름이나 Seoul, Japan, Rephidim 같은 지명, Sunday, May같은 요일, 달의 이름과 같이 사람이나 사물의 고유한 이름을 나타내는 명사이다. 첫 글자는 대문자로 쓰고, 부정관사나 정관사를 붙이지도 않으며, 복수형으로 하지도 않는 것이 원칙이다. 간단 명료하다. 단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간혹 고유명사가 보통 명사화되어 상용된다는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