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서재/성경:A short Bible Story

Israel had no king: 첫 번째 생각뭉치 Who

3.0CEO 2007. 4. 16. 22:40

In those days Israel had no king; everyone did as he saw fit. - 그 때에 이스라엘에 왕이 없으므로 사람이 각기 자기의 소견에 옳은 대로 행하였더라사사기 21:25



위의 글의 첫 번째 문장은 다음과 같이 고쳐 쓸 수 있다. Israel did not have king in those days. 왕을 가지고 있지 않았다는 말은 결국 왕이 없었다는 이야기가 된다. 두 번째 문장의 ‘saw fit’‘see fit’의 과거로 적합하게 보다라는 말이 됨으로 좋다고 생각하다라고 해석할 수 있다.  

 

(생각뭉치: 그 때에/이스라엘은/가지고 있었다/No 왕을; 모든 사람은 했다/자기가 좋다고 생각하는 대로)

 이스라엘 민족은 여호수아의 지도아래 하나님이 약속하신 땅 가나안으로 들어가는 데 성공하였다. 그리고 이스라엘 민족의 12지파는 각기 자기 땅을 차지하고 일종의 부족연합 사회를 이루고 있었다. 따라서 당시 주변 왕국처럼 왕이 존재하지 않았고 부족장 격인 사사(Judge)가 지도자의 역할을 담당하였다. 이스라엘의 사사는 타민족으로부터 압박을 받거나 전쟁을 할 때에는 군사령관이기도 하였고, 평상시에는 판사의 역을 담당하면서 하나님 말씀에 의한 통치를 시도하였다. 이때의 이스라엘 역사를 기록해 둔 것이 성경의 일곱 번째인 사사기이다.

 

 우리는 지금까지 「S+V」의 문장구조 속에서 우리말의 “~ 하다“~이다라는 의미의 간단한 문장을 살펴보았다. 이런 종류의 동사를 우리는 자동사라고 부른다. 그러나 동사 이후 나타나는 「who + what + how + where + why + when + how」에 대한 7가지 관심사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할 일이 아직 많이 남아있다. 다행스러운 것은 다음의 동사를 활용하면 첫 번째 관심사인 Who(또는 What)를 쉽게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영문법에서는 이를 목적어라고 이야기 한다. 우리말의 에 해당하는 말이다. 이를 영문법의 5형식에 있어 3형식이라고도 하는 데 이를 식으로 정의하면 다음과 같다.

 

(3형식) S + V + O

(TG3-1) S + V + who()

(TG3-2) S + V + what()

 

3형식을 이루는 동사는 반드시 목적어를 필요로 하며 동사만으로는 의미전달이 안 된다. 예를 들어 “We have”하면 우리는 가진다라는 미완성 문장이 되고 만다. 다시 말해 동사만으로는 누구를?” 또는 무엇을?”이라는 궁금증을 해소할 수 없다. 따라서 이런 동사는 목적어를 동반해야 하며, 다른 대상(목적어)를 움직인다는 의미로 타동사라고 한다. 또 하나의 목적어만 가지고도 의미가 전달된다는 의미에서 완전하다고 보고 완전타동사라고 부른다.

 

이런 동사들은 사용하는 용법에 따라 몇 개의 유형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Like : 완전타동사 중에 대표되는 것은 ‘like’와 같은 동사로 우리말의 좋아한다’ ‘싫어한다등을 표현하기 위한 동사들이다. 대부분의 완전타동사는 모든 형태를 목적어로 가질 수 있다.

 

Honor your father and mother, and love your neighbor as yourself. - 네 부모를 공경하라, 네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 마태복음 19:19

 

Plan: Plan형의 동사들은 일반적으로 미래지향적 것에 대해 표현할 때 사용된다. 따라서 [원함, 거절, 결심, 약속, 계획, 노력, 가능, 경향, 동의, 찬성]에 대한 뜻이 다수 들어 있다. 이런 경우 우리가 다음 장에서 살펴볼 준동사 중에서 부정사를 목적어로 가지게 된다. 예를 들어 Refuse는 앞으로 해야 할 일을 거절 하는 것이다. Decide는 앞으로 해야 할 일을 결정하는 것이다.

 

주요동사: ask(요구하다), agree(동의하다), choose(선택하다), decide(결심하다), demand(수요하다), deserve(~할 가치가 있다), determine(결심하다), expect(기대하다), mean(의미하다), offer(제공하다), plan(계획하다), prepare(준비하다), pretend(~인 체하다), promise(약속하다), refuse(거절하다), request(신청하다), swear(맹세하다), tend(~하는 경향이 있다), wish = hope = long(원하다)

 

I plan to do so when I go to Spain. I hope to visit you while passing through and to have you assist me on my journey there, after I have enjoyed your company for a while. - 언제든지 서바나(스페인)로 갈 때에 너희에게 가기를 바라고 있었으니 이는 지나가는 길에 너희를 보고 먼저 너희와 사귐으로 얼마간 기쁨을 가진 후에 너희가 그리로 보내주기를 바람이라 로마서(15:24)

 

Finish : 이와는 반대로 3형식 동사에는 동명사만을 목적어로 가지는 동사들도 있다. 일반적으로 과거 지향적인 것을 표현할 때 많이 사용한다. 따라서 [완료, 종결, 회피, 연기, 좋음, 싫음, 시인, 부인, 후회, 용서, 숙고, 회상, 제공]에 대한 뜻이 들어 있으며, (과거부터) 지금까지 그래 왔던 일에 대한 내용들을 표현할 때 필요한 동사들이다. 예들 들면 Finish ~ 하던 것을 끝내는 것이다.

 

주요동사: acknowledge(승인하다), admit(허락하다), allow(허락하다, 시인하다), anticipate(예상하다), appreciate(인정하다, 감사하다), consider(고려하다), deny(부정하다), enjoy(즐기다), finish(끝내다), give up(포기하다), help(피하다, 억제하다), forgive(용서하다), imagine(상상하다), keep(지키다), mind(염려하다), stop(멈추다)

 

As soon as he finished saying all this, the ground under them split apart. (그가 이 모든 말을 마치자마자 그들이 섰던 땅바닥이 갈라 지니라 민수기(16 : 31)

 

Then Saul will give up searching for me anywhere in Israel. -사울이 이스라엘 온 영토 내에서 다시 나를 찾다가 단념하리니 –(사무엘상 27:1) 과거부터 나를 찾던 것을 포기(단념)하는 상황임으로 동명사를 사용하는 것이 자연스럽다. , 과거지향적이다.

 

자동사가 목적어를 가지기 위해서는 전치사가 필요하다는 것을 전 장에서 지적하였다. 영어의 타동사 중에는 우리말로는 ‘~또는 ~’로 해석되지 않아 자동사로 착각하기 쉬운 동사들이 있다. 이런 동사들도 타동사임으로 명사만으로 목적어를 가질 수 있다.

Enter: ~에 또는 ~으로 해석되기 때문에 자동사로 착각하기 쉬운 동사들

주요동사 attend, enter, reach, approach, attend, leave, address, inhabit, answer,

 

It is hard for a rich man to enter the kingdom of heaven.

He enter the kingdom. (o)/He enter to the kingdom. (x)이라는 것에 주의하자.

 

David came to Saul and entered his service.

 

I could not address you as spiritual but as worldly-mere infants in Christ. -내가 신령한 자들을 대함과 같이 너희에게 말할 수 없어서 육신에 속한 자 곧 그리스도 안에서 어린 아이들을 대함과 같이 하노라 –(고린도전서 3:1)

 

Survive: ~보다 등으로 해석되기 때문에 자동사로 오해할 수 있는 동사들

주요동사 survive(보다 오래 살다), excel(보다 뛰어나다)

 

He survived the sword. (그는 벗어 낫다/무력으로부터)

Marry: ~와 등으로 해석되기 때문에 실수할 수 있는 동사들

주요동사 marry, resemble, join

Solomon married a daughter of king of Egypt.

I urge you, brothers, by our Lord Jesus Christ and by the love of the Spirit, to join me in my struggle by praying to God for me.( 형제들아 내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와 성령의 사랑으로 말미암아 너희를 권 하노니 너희 기도에 나와 힘을 같이하여 나를 위하여 하나님께 빌어 - 로마서 15:30) Join with me가 아니라 join me라는 표현을 익혀두자.

 

Discuss: ~에 대해로 해석되기 때문에 자동사로 오해할 수 있는 타동사

주요동사 discuss(~에 대해 토의하다)

But we cannot discuss these things in detail now - 이제 낱낱이 말할 수 없노라 –(히브리서 9:5)

discuss about these things(X)가 아니라는 점에 유의하자.

 

위의 타동사들을 그 유형에 따라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완전타동사표

명사

 

동사전용

명사

목적어

보어

부사 전용 지역

 

S

V

who

what

how

where

Why

How

when

 

Like

Saul

likes

him

 

very much

 

주요동사

dislike, forget, hate, intend, like, love, recall, regret, remember, start, try

 

Decide

He

decided

To visit his fellow

 

 

 

주요동사

ask, agree, choose, decide, demand, determine, expect, mean, plan, prepare, refuse

 

Stop

He

finished

saying all this

 

 

 

 

 

주요동사

admit, allow, appreciate, consider, deny, enjoy, finish, forgive, keep, mind, stop

 

Enter

David

entered

services

 

 

 

 

 

 

주요동사

attend, enter, reach, approach, leave, address, inhabit, answer

 

Survive

He

survived

the sword

 

 

 

 

 

 

주요동사

survive, excel

 

Marry

He

married

the king’s daughter

 

 

 

 

 

 

주요동사

marry, resemble, jo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