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사情/개인사情

명품경영학을 다듬어 비즈니스스쿨을 만들었습니다.

3.0CEO 2008. 12. 9. 18:15

 

얼마 전 <비즈니스 스쿨>을 출간하였습니다. 

 

2007년도 출판한 <3.0CEO를 위한 명품경영학>을 최고경영자가 아닌 일반인을 대상으로 조금 다듬어 본 것입니다. <명품경영학> 자체가 경제 경영을 전공하지 않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강의하던 내용을 담고 있기는 하지만, 600페이지가 넘는 책의 부피가  만만하지는 않았지요.개인적인 욕심이기는 하지만, 경제와 경영에 관한 지식을 누구나 큰 부담없이 만날 수 있다면 좋겠다는 바램이 이루어 진 셈입니다. 다행스럽게도 담당 출판사인 청년정신의 편집장 여성희씨도 같은 생각이었구요. 

 

 

많은 부분 새롭게 쓰기도 하고 부드럽지 못한 부분을 다듬고 나니, 조금은 더 읽기가 편해진 것 같기는 하군요.  

 

 

여하튼 편집인들의 노력으로 <비지니스 스쿨>이 마인드편과 경영편 두권으로 탄생하였습니다. 

 

 

책 한권이 갑자기 스쿨이 되는 것이 이상하기는 하지만,  앞으로 각 장이 창조적인 발전을 거듭할 수만 있다면 각기  한권의 책으로 진화할 수도 있다는 희망을 가져봅니다.  

 

 

 

 


    

 

 

 

 

 

 

Class1
마음과 행동을 다스리는 생각(Mind & Thinking)

01 뇌와 생각 - 생각은 뇌의 화학작용이다
02 긍정적 사고 - 오른쪽 뇌
① 생각의 힘을 믿어라 _ 인과의 법칙
② 잠재의식을 깨워라 _ 잠재의식의 힘
③ 긍정적으로 생각하라 _ 긍정의 힘
④ 건전한 자아상을 만들어라 _ 습관의 힘
⑤ 마음먹은 대로 된다고 믿어라 _ 신념의 마력
⑥ 구체적인 비전을 그려라 _ 욕망의 힘
⑦ 분명한 목표를 세워라 _ 대가의 법칙
03 논리적 사고 - 왼쪽 뇌
① 단순함을 유지하라 _ 단순화의 힘
② 나눠서 생각하라 _ 분석의 기술(MECE)
③ 말이 되게 연결하라 _ 논리의 기술(So What? / Why so?)
④ 1×1에 집중하라 _ 집중의 기술
⑤ 1×2로 양면을 비교하라 _ 비교의 기술
⑥ 2×2 매트릭스로 생각하라 _ 확장의 기술
⑦ 가설을 세워라 _ 가정의 기술
04 창조적 사고 - 다시 오른쪽 뇌
① 모방에서 시작하라 _ 모방의 법칙
② 정반합으로 생각하라 _ 정반합의 법칙
③ 뒤집어보라 _ 역발상의 법칙
④ 외계인의 눈으로 바라보라 _ 패러다임 전환의 법칙
⑤ ‘왜’를 이용하라 _ 호기심의 법칙
⑥ ‘만약’을 사용하라 _ IF의 법칙
⑦ 다른 원리를 활용하라 _ 공통분모의 법칙
05 전략적 사고 - 오른쪽 뇌와 왼쪽 뇌의 합작

Class2
일의 성패를 결정하는 사람(Man)

01 사람과 경영 - 이기적인 인간
02 대인관계 - 또 하나의 성공학 이야기
① 무엇을 줄 수 있는가를 생각하라
② 즐거움을 전파하라
③ 진실하게 대하라
④ 관심을 가져라
⑤ 칭찬하고 감사하라
⑥ 성장을 위한 조언을 하라
⑦ 상호이익을 추구하라
03 협상 - 원하는 것을 얻어내는 기술
협상의 7요소
협상의 7가지 원칙
협상의 7가지 전술
협상의 원칙과 전술의 활용
04 인재관리 - 내부고객을 관리하는 기법
어떤 사람이 인재인가?
인재경영의 7가지 원리
팀 조직의 7가지 원칙
05 리더십 - 기업이 필요로 하는 리더의 조건
3.0CEO의 7단계 리더십 모델
실전 리더십

 

 


Class1
우리의 생존과 성장을 결정하는 시장(Market)


01 지구촌 _ 우리들의 시장
과거와의 대화, 역사
변화를 읽어내는, 미래학

02 거시경제 _ 지구촌 경제의 변화
① 자유시장경제 _ 아담 스미스
② 공급관리 _ 세이
③ 수요관리 _ 케인즈
④ 경기순환과 경제성장 _ 슘페터
⑤ 통화주의와 합리적 기대가설 _ 프리드만과 루카스
⑥ 신자유주의 _ 하이에크
⑦ 세계화
- 키워드로 정리한 시대의 변화

03 통계 _ 시장을 읽는 언어
① 통계는 단순화를 위한 기술이다
② 통계는 추측이다
③ 통계의 규칙성은 법칙을 만든다
④ 통계는 큰 수의 법칙을 따른다
⑤ 통계는 또 하나의 거짓말이다
⑥ 통계는 관계를 설명한다
⑦ 통계는 확률과 동행한다

04 미시경제 _ 시장과 선택의 원리
시장이 움직이는 원리
시장을 보는 패러다임
합리적 의사결정의 원리

05 소비자 _ 우리들의 고객
소비자의 7가지 특성
미래의 7가지 소비 트렌드

06 마케팅 _ 시장에서 해야 하는 모든 것
마케팅 믹스 _ 4P
마케팅의 7가지 원칙
네트워크 전략과 공동마케팅
- 7가지 원칙으로 정리한 마케팅


Class2
시장에 필요한 자원을 관리하는 지원(Management)


01 정보관리 _ 의사결정지원 시스템
① 내부정보 _ 데이터/정보/지식
② 고객에 관한 정보 _ 고객관계관리(CRM)
③ 파트너와의 정보공유 _ 공급사슬관리(SCM)
④ 지식경영 _ 지식관리 시스템(KMS)
⑤ 전자상거래 _ 디지털 경제
⑥ 정보의 통합 _ 전사적 자원관리(ERP)와 실시간 기업(RTE)
⑦ 웹에서의 정보 대통합 _ 기업정보 포털(EIP)

02 재무회계 _ 돈의 가치를 관리하는 원리
기업경영의 언어, 회계
돈에 관한 7가지 원칙
내일의 가치를 결정하는 투자
오늘의 기회를 위한 자금조달

03 경영전략 _ 경영지식의 접착제
① 시장진입 전략 _ 사업타당성 검토
② 경쟁우위를 위한 전략 _ 차별화
③ 혁신을 통한 성장전략 _ 성장벡터
④ 포트폴리오 전략 _ BCG 매트릭스
⑤ 다각화를 통한 성장전략 _ 수직적 계열화와 수평적 계열화
⑥ 핵심역량과 집중화 전략 _ 아웃소싱과 인소싱
⑦ 기업공개를 통한 성장전략 _ 투명경영